구글블로그 다음 저품질 피할 수 없다
티스토리 다음 저품질 발생을 대비하려고 구글 블로그를 키워볼 생각이었습니다. 5개월간 미비했던 조회 수였는데 생각지 않은 글들로 인해 조회 수가 급증했습니다.
운 좋게 구글 애드센스 신청 후 하루만에 구글 애드센스 승인 받았으니 참 고마운 글들이었습니다. 하지만 다음 검색 사이트에서 좋아하지 않는 글들이었나 봅니다.
제 블로그 통계를 보면 지난달 조회 수가 고작 349, 즉 하루에 10명 정도 들어오나 봅니다. 하지만 이번 달 제가 다시 구글 블로그 운영한 지 1주일도 채 안 되었는데 벌써 2500이네요. 며칠 동안 작성한 글들이 급증한 것입니다.
![]() |
구글블로그 방문수 통계 |
그런데 갑자기 어제부터 저의 구글 블로그 다음 유입이 '0'인게 이상합니다. 바로 다음 검색엔진에서 사이트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아래처럼 다음 검색 엔진에서 사이트는 검색이 되는데 저의 글들은 통 빠지는 일이 생겼습니다. 한마디로 다음 저품질로 가는 순서인 것이지요.
![]() |
내 사이트는 검색되지만 글들은 통누락이 되었습니다. |
아무리 생각해도 이유를 알 수 없어서 티스토리 운영하며 생긴 경험을 토대로 어제 글들을 다 비공개로 돌리고 카카오 고객센터에 문의했습니다. 그러나 아시다시피 내부사정으로 다 공개할 수 없다는 말만 듣고 원하는 결과는 얻지 못한 채 현재 제 블로그는 회복되지 않은 사이트입니다.
그리고 오늘 조금 더 제 구글 블로그를 들여다보며 생각을 했습니다. 다음 입장에서 내 사이트 글들을 보여주지 않은 이유가 뭘까?
앞서 저의 티스토리 운영 경험은 키워드가 절대 프리미엄 광고와 맞서면 안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제가 며칠간 올렸던 글들이 키워드와 맞서는 건 아니지만 분명 이유가 있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제 글들이 블로그가 아닌 웹 문서 상단에 뜬 걸 떠올리며 저의 조회 수를 급증시켰던 앱테크 관련 모든 글을 비공개로 돌렸습니다. 왜냐하면 다른 뉴스사이트보다 더 상단에 글이 떠서 혹시나 다음에서 제 글들을 누락시킨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앱테크 관련 글들을 모두 비공개 처리하고 다시 카카오 고객센터에 문의하고 지금 이 글을 올립니다. 조금 이따 카카오 고객센터에서 연락이 오면 추후 진행 상황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블로그에서도 다음 저품질은 피할 수는 없네요. 블로그 운영하는 모든 분은 꼭! 구글, 네이버, 줌, 네이트, 빙 등 검색등록 꼭 하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