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날 먹으면 좋은 음식 무엇이 있을까요?
음력 6월에서 7월 사이에 초복, 중복, 말복이 존재합니다. 초복에서 말복 까지의 기간은 일 년 중 가장 더운 때로 이 시기를 삼복이라고 하며, 이 때의 더위를 삼복더위라고 부릅니다. 오늘(21일)은 삼복 가운데 중복입니다.
2021년 초복은 7월 11일, 중복은 바로 오늘 7월 21일 이고, 말복은 8월 10일입니다.
복날 더위를 피하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시원한 계곡 등을 찾아가는데요 오늘은 복날 먹으면 좋은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복날 먹으면 좋은 음식
복날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바로 삼계탕입니다.
![]() |
| 삼계탕 |
삼계탕은 인삼, 황기, 마늘, 대추 등을 넣어 만듭니다. 전복 또한 넣으면 더 좋겠지요.
<삼계탕 만드는 방법>
먼저 찹쌀은 깨끗이 씻은 후 물을 넣고 1시간 불려 체에 밭쳐 물기를 뺍니다. 닭은 날개 첫 마디와 꽁지를 자릅니다. 목 껍질 안쪽의 기름을 제거해 뱃속에 손을 넣어 기름 덩어리를 제거한 후 깨끗이 씻습니다.
닭의 뱃속에 불린 찹쌀을 넣고 밤, 대추, 마늘, 인삼을 1/2분량 채워 넣습니다. 닭의 목이 풀리지 않게 꼬챙이를 끼워 고정합니다. 닭의 다리 한쪽 껍질에 구멍을 내어 서로 엇갈리게 다리를 꼬아 구멍에 끼워 풀리지 않게 합니다.
냄비에 닭과 물을 붓고 인삼과 밤, 대추, 마늘 1/2분량을 넣고 뚜껑을 덮어 약 1시간 가량 푹 삶습니다. 중간에 떠오르는 거품을 걷어 내고 먹기 전에 소금, 후춧가루로 간 합니다.
삼계탕 외에도 장어구이, 추어탕, 전복죽 등 다양한 보양식 음식이 존재합니다. 예전에는 삼계탕을 많이 먹었지만 요새는 꼭 삼계탕을 추구하진 않습니다. 닭이 들어간 요리로 점차 변화하고 있습니다.
땀 흘리며 먹는 삼계탕 대신에 찜닭, 닭볶음탕, 그리고 아이들도 좋아하는 치킨도 많이 먹습니다.
오늘 중복 무슨 음식을 드실건가요?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