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공모주 대어라 불리는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이 어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은 오늘(27일) 오후 4시 마감이니 관심있는 분들은 막바지에 전산장애가 있을 수 있으니 미리미리 청약하는게 좋을 것입니다.
주린이 저도 공모주 청약은 몇 번 되지 않지만 이렇게 SKIET 이후로 핫한 카카오뱅크입니다. 사실 어제는 첫날이라 생각보다 경쟁률이 높지 않았지만 오늘 마지막날이니 몰릴수도 있겠네요.
오늘은 주린이 저도 공부삼아 카카오페이에 있는 공모주 관련 FAQ을 읽으며 정리해봅니다.
공모주 관련 용어 정리
사실 부끄럽지만 지금까지 주식에서 청약이란게 있는 줄 몰랐습니다. 주택청약만 알았던 1인이라 참 부끄럽네요 헤헤 그만큼 제가 금융문맹 경제문맹이었음이 여실히 보여지네요. 하지만 작년부터 조금씩 금융문맹을 타파하려고 보이는 경제용어들을 조금씩 숙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공모주 관련 용어 및 공모주 청약을 하려면 어떤 준비가 필요한 지 알아봅니다.
1. 상장, 청약, 공모주 용어 정리
- '상장'이란 매출액, 이익, 경영성과 등 어느 정도 자격을 갖춘 기업이 주식 시장에 기업을 신규 등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 상장 이전에 기업의 주식을 '청약'이라는 과정을 통해 주식을 분배 하구요 이를 '공모주'라고 말합니다.
즉 공모주 청약이란 기업이 공개를 통해 증권 시장에 상장되는 경우를 뜻하며 일반인으로부터 청약을 받아 주식을 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2. 증거금, 경쟁률, 환불금 용어 정리
- '증거금'은 주식 구입 의사를 표현하기 위해 증거로 필요한 금액입니다. 지금 진행중인 카카오뱅크 증거금은 50%인데 이 말은 일반적으로 희망 매수 금액의 50%를 증거금으로 요구함을 뜻합니다. 청약시 실제 준비가 필요한 금액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 '경쟁률'은 이렇게 신청한 개인투자자의 총 주식수를 실제 청약 대상 주식수로 나눈 비율을 말합니다. 예를들어 100:1의 경쟁률인 경우 100주를 신청하면 실제로 1주만 구입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 '환불금'이란 증거금으로 납입한 금액은 실제 구입한 주식 금액을 제외하고 3~4일 이내로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3. 공모주 청약에 참여하려면 어떤 준비가 필요한가요?
- 우선 공모주 청약에 참여하려면 증거금이 필요하겠죠. 증거금 준비 외에 청약 일정도 꼼꼼히 확인하고 상장을 돕고 있는 지정 증권사 이를 주관사라고 하는데요 청약 전날까지 본인 명의의 증권사 계좌를 만들어야 합니다. 간혹 청약 당일날 만들어도 되는 증권사도 있긴 하지만 청약 당일은 인터넷 접속도 힘들 수 있으니 미리 만들어 놓는게 좋습니다. 요샌 토스, 카카오뱅크 등 관련 주식 계좌 개설 이벤트도 많으니 찾아보고 개설하시면 좋습니다.
현재 카카오뱅크에서 진행중인 증권사 주식개설 이벤트 정보는 아래 링크 된 글을 참고해주세요.
이렇게 청약을 주관하는 증권사 계좌를 보유하고 있다면 청약일에 비대면으로 청약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면보다 수수료가 싸고 편리하므로 비대면 추천드려요. 핸드폰에서 해당 증권사앱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만약 현재 핸드폰에서 해당 증권사앱을 사용한 적이 없다면 인증을 통한 로그인이 원활한지 미리 확인해 보면 좋습니다. 청약시 더 버벅 거리는 앱이 꼭 존재하더라구요.
최근 관심없던 일반 투자자분들도 공모주에 관심이 많아졌는데요 물론 저를 포함해서요. 각 증권사앱의 공모주 캘린더를 참고하면 쉽게 청약일정을 알수 있지만 제가 어제 카카오페이 공모주 알리미란것을 알고 알림 신청해놓으니 너무 편해서 정보 공유합니다.
이상으로 공모주 관련 용어 정리및 이모저도 정보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성투하세요.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