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에 관심이 생기다보니 예전 사모펀드에 관한 불미스러운 일들도 떠오르고 사모펀드가 뭔지 궁금해집니다. 요새 뉴스에도 사모펀드에 대한 내용이 나오기도하죠.
주린이라 잘 몰라 최근 책을 한 권 읽고 있는데 간단히 정리되어 있어서 공유해봅니다.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책 중에서 '공모펀드와 사모펀드' 참고했습니다. 주린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길 바랍니다.
공모펀드와 사모펀드
![]() |
공모펀드와 사모펀드 |
공모펀드
공모펀드는 은행이나 증권사, 또는 메리츠자산운용에서의 비대면 계좌 개설 등을 통해 손쉽게 매수할 수 있는 펀드를 의미합니다. 50인 이상의 불특정 다수의 투자자를 대상으로 자금을 모으고 그 자금을 운영하는 펀드를 말합니다.
주로 개인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자금을 모집합니다.일반인들이 손쉽게 매수할 수 있는 상품이기 때문에 공모펀드에서는 투자자 보호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금융감독원에서 정기적으로 검사나 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투자자의 이익을 해치는 행위를 할 경우 큰 벌금을 무는 등 관련 법과 규정을 통해 투자자들을 보호할 수 있는 다양한 장치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사모펀드
사모펀드는 돈이 많고 펀드에 대해 잘 아는 소수의 사람들이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미국의 경우 순자산 100만 달러 이상 또는 직전 2년간의 연소득이 20만 달러 이상이어야 하는 등의 자격 기준을 갖춰야 사모펀드에 투자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대신 사모펀드는 투자자 보호를 위한 규제에선 비교적 자유롭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미국의 헤지펀드들이 모두 사모펀드에 해당합니다.
돈 많은 부자들은 감독기관의 규제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투자하기를 원합니다. 또한 돈이 많고 금융지식이 많은 부자들까지 국가가 보호할 필요는 없다고 여기기 때문에 사모펀드는 공모펀드처럼 까다로운 규제가 적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즉 자신들은 투자리스크등에 대해 이미 알고 있고 알아서 투자할테니 간섭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소수의 투자자들로 운영되는 것이 사모펀드라고 합니다.
따라서 공모펀드와 사모펀드를 살펴보면 이 둘의 가장 큰 차이는 투자자 보호 장치의 유무입니다. 투자자 보호 측면에서는 공모펀드가 훨씬 유리합니다. 따라서 어느 정도 금융지식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면 투자자 보호를 받을 수 없는 사모펀드에 함부로 투자하는 것은 경계해야 합니다.
주린이 여러분 공모펀드와 사모펀드 제대로 알고 넘어갑시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