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수출 품목중 20%이상 차지하는 반도체 산업!! 현재 4차산업혁명시대 핵심부품이기도 하다.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할것으로 전망되는 반도체 관련하여 기본 상식정도는 알고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하여 간단히 살펴본다.
![]() |
| 반도체 기본 상식! |
반도체 기본 상식 이것만은 알아두자!
1.반도체 정의
: 반도체란 전기가 잘 흐르는 물질인 도체(금속)와 전기가 잘 전달되지 않는 부도체 중간 정도 성질을 가진 물질을 말한다. 즉 도체(금속)와 부도체(절연체) 중간영역에 속하는 물질을 뜻한다. 낮은 온도에서는 전기가 거의 통하지 않다가, 온도가 높아지면 전기가 잘 흐르게 된다.
반도체의 주원료로 실리콘, 저마늄, 산화구리, 안티몬화 인듐, 비화갈륨 등이 있으며, 가전제품, 컴퓨터, 통신기기를 비롯한 모든 전자제품에서부터 자동화 기계, 자동차, 비행기, 미사일 등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아는 거의 모든 산업 분야에서 핵심부품으로 쓰인다.
2.반도체 종류
반도체는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따라 크게 2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메모리 반도체', 다른 하나는 '비메모리 반도체(시스템 반도체)'다.
・메모리 반도체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메모리 반도체는 이름 그대로 정보를 기억하거나 저장하는 기능을 하는 반도체다. 전자기기 중앙처리장치의 연산을 돕는 'DRAM(D램)', ROM(롬)에서 발전된 FLASH 메모리의 한 종류인 'NAND(낸드)'가 대표적인 예다.
・시스템 반도체(비메모리 반도체)
시스템 반도체(비메모리 반도체)는 정보 처리를 목적으로 제작된 반도체를 말한다. 즉 전자제품의 두뇌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고도의 회로 설계 기술을 필요로 한다. 판단 및 연산을 기능을 하는 '중앙처리장치(CPU), 'Mobile AP(AP)', 통신 기능을 하는 '모뎀(MODEM)', 수집 기능을 하는 '이미지 센서', '라이다 센서', 'LED' 등과 같이 회로를 구성하는 각각의 소자 등이 있다.
3. 반도체 회사 종류
반도체의 종류가 2가지로 나뉘는 것처럼 반도체를 만드는 회사도 '팹리스', '파운드리', '종합 반도체 회사' 이렇게 3가지로 구분된다.
・팹리스
팹리스는 반도체 생산시설인 팹(Fab, Fabrication) 없이(-less) 반도체 설계 및 개발을 수행하는 회사를 말한다. 대표 기업으로는 미국의 애플, 퀄컴이 있다.
・파운드리
파운드리는 팹리스가 설계한 반도체를 위탁해서 제조하는 곳이다. 대표 기업은 대만의 TSMC다.
・종합 반도체 회사
종합 반도체 회사는 반도체 설계와 생산을 모두 할 수 있는 곳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미국의 인텔 등이 대표적이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