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연고 서성한 중경외시 건동홍숙 국숭세단 광명상가
서연고(갈 실력이 안된다고 생각했나 보다 ㅋㅋ)보다는 서성한 중경외시를 자주 이야기하던 고등학교 2학년 첫째 아들. 중3 어느 날 도대체 서성한 중경외시 그게 뭐냐고 물었던 나다. 대학교 앞글자만 딴 거라곤 전혀 인지 못했던 나였다.
자기소개를 할 때마다 '똑바로 읽어도 거꾸로 읽어도 우영우.. 기러기 토마토 스위스 인도인 별똥별'을 외치던 우영우마냥 이젠 대학 서열을 외울 때 서성한 중경외시까진 외우고 최근 건동홍숙 국숭세단까지 자동으로 나온다. 아니 이젠 광명상가까지도 외웠다 ㅠㅠ
물론 대학 서열 구분할 때 학과별 계열별로 학교의 순위가 크게 달라지는 건 알지만 고등학생들에겐 여전히 민감한 대학명칭처럼 보인다.
서연고 서성한 중경외시 건동홍숙 국숭세단 듣자마자 아는 분도 있겠지만 나처럼 뭐지 하고 궁금해 하는 분을 위해 뜻을 한 번 살펴본다. 중경외시부터는 왠지 사자성어 같은 느낌도 들고 나만 그런가 ? 그렇다면 줄임말은 과연 어떤 대학을 뜻하는지 알아본다.
![]() |
서연고 서성한 중경외시 건동홍숙 국숭세단 광명상가 |
1. 서연고 : 서울대, 연세대 , 고려대
2. 서성한 : 서강대, 성균관대, 한양대
3. 중경외시 : 중앙대, 경희대, 한국외국어대(한국외대), 서울시립대 ( 이화여대도 이부류, 중이경외시)
4. 건동홍숙 : 건국대, 동국대, 홍익대, 숙명여대
5. 국숭세단 : 국민대, 숭실대, 세종대, 단국대
6. 광명상가 : 광운대, 명지대, 상명대, 가톨릭대
를 뜻한다.
아들이 가고파하는 J대학 점점 멀어져가고 있지만 수시가 안되면 정시라도 도전해봐야 하나 참 입시가 어렵다 어려워.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