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초보자들을 위한 공모주 청약 기본 준비 사항을 공유한다. 나 또한 주린이이기에 '공모주 퍼펙트 투자전략'이라는 아이언 작가님의 책을 보며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려본다. 부디 한 분에게라도 도움이 되는 정보이길 바라며 포스팅 시작해본다.
공모주 청약 기본 준비 사항 알아보기
기관의 수요예측이 끝나고 공모가가 확정되면, 일반투자자는 청약을 준비한다. 청약이라면 주택 청약만 있는 줄 알았다. 그렇다면 공모주 청약은 어디서 할까?
바로 증권사를 통해서 진행된다. 하지만 일반 주식거래와는 다른 점이 있다. 공모주 청약은 모든 증권사가 아닌 주관사 단독 혹은 일부 증권사가 함께 진행한다.
최근 핫했던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은 총 4개의 증권사에서 진행되었다.
공모주 청약 기본 준비
해당 증권사 계좌가 없으면 공모주 청약에 참여할 수 없다. 따라서 청약을 진행하는 증권사 계좌가 없다면 미리 개설해야한다.
공모주 청약 당일 계좌 개설해서 청약 신청할 수 있는 증권사도 있지만 대부분은 청약 전날까지 개설이 되어야 하므로 미리미리 증권사 계좌 개설은 해 놓는 게 좋다.
요즘은 소수의 증권사, 대표적으로 신영증권을 제외하면 대부분 비대면 계좌 개설이 가능하다. 편리하게 은행이나 증권사를 방문하지 않아도 온라인으로 계좌를 개설해 보자.
1) 계좌 개설
스마트폰만 있으면 편리하게 비대면 계좌 개설이 가능하지만 여기에도 제약사항이 있다. 많은 계좌를 만들어 대포 통장과 피싱 등으로 악용하는 사례가 많아 계좌 하나를 개설하면 20 영업일 안에는 다른 계좌를 개설하지 못하는 권고안이 시행 중이다. 지점마다, 혹은 담당자마다 다른 경우도 있다 하니 미리 증권사나 은행에 문의해보는 게 가장 확실한 방법일 듯하다.
2) 증권사별 청약 기준
증권사마다 청약에 참여할 수 있는 기준이 다르다. 청약이 오늘이라면 오늘 계좌를 개설해 참여할 수 있는 증권사도 있지만 참여할 수 없는 증권사가 더 많다. 따라서 미리 준비하는 차원에서 청약이 시작되기 전 필요한 증권 계좌를 개설하는 것이 좋다. 청약기준은 투자설명서의 일반청약자의 청약자격에 나와 있다.
3) 증권사별 우대 기준
일반투자자는 증권사 우대조건에 따라 100% ~ 300%까지 더 많은 금액의 청약이 가능하다. 평소에는 큰 문제없지만, 공모액이 작은 경우에는 아쉬움이 크다. 왜냐하면 더 많은 주식을 청약해야, 더 많은 주식을 배정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좋은 회사라고 판단했다면 우대조건이 좋을수록 좋을 것이다.
대부분 평균잔액(평잔)과 약정금액을 우대조건으로 한다. 평잔 조건 유지하는 것보다는 약정금액 우대조건을 성립하기 더 쉽다. 약정금액이란 주식거래금액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참고로 26일 청약 마감한 카카오페이 공모주는 IPO 사상 첫 100%균등배정을 실시함으로서 소액 투자자들에게도 많은 주식수를 배정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4) 청약수수료
온라인 청약을 하는 경우 예전엔 대부분 없었지만 지금은 몇 군데를 제외하곤 수수료가 있다. 물론 방문해서 청약 시보다 온라인 청약 시 수수료가 더 저렴하지만 그래도 비싸다고 생각한다 나는. 아래는 최근 정리해 놓은 증권사별 온라인 청약수수료 표이니 참고하길 바란다.
지금까지 공모주 청약 기본 준비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제 막 공모주 투자를 시작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정보이길 바라며 이상 공모주 청약 기본 준비 준비 사항 알아보기 포스팅을 마치겠다.
댓글
댓글 쓰기